google.com, pub 캡컷 어플로 재밌는 릴스, 쇼츠 따라 만들기 1편
본문 바로가기
사진 영상 편집 보고서

캡컷 어플로 재밌는 릴스, 쇼츠 따라 만들기 1편

by GimReport 2023. 5. 12.
반응형

 

요즘 릴스쇼츠를 보면 신기하고 재밌는 영상이 참 많습니다. 그런데 아주 간단한 노력만 하면 우리가 재밌게 봤던 그 영상, 우리도 직접 만들 수 있습니다. 오늘은 캡컷 어플을 활용하여 인스타나 유투브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재밌는 영상을 따라 만들어 보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캡컷 어플이 없으시다면 아래로 가서 다운 받으실 수 있습니다. 

캡컷 안드로이드 다운 바로 가기

 

CapCut - 동영상 편집 어플 - Google Play 앱

멋진 순간들을 남기고, 아름다운 삶을 쉽게 편집해보세요

play.google.com

 

캡컷 앱스토어 다운 바로 가기

 

‎CapCut - Vlog 동영상 편집 어플

‎캡컷 데스크톱 버전을 사용해 보세요! 캡컷은 사용하기 쉬운 동영상 편집 기능, 무료 인앱 글꼴 및 편집효과, 키프레임 애니메이션, 부드러운 슬로우 모션, 크로마 키, 손떨림 보정 등 무료 고

apps.apple.com

 

오늘 따라할 영상은 '신박한 커피' 영상입니다. 

 

수건으로 짜듯 하니 커피가 내려오는 영상입니다. 릴스에서는 유리컵에 위에 스마트폰을 올려 놓고 스마트폰을 톡톡 치면 커피가 잔에 차는 영상 보신 적 있을 겁니다. 촬영하다보니 스마트폰이 하나 밖에 없음을 알고, '기출 변형'으로 수건을 이용해서 찍었습니다. 

 

촬영

 

유리컵 위에서 수건을 짜는 동작을 촬영합니다. 

그리고 유리컵에 커피를 따르는 영상을 촬영합니다. 

이때 중요한 것은 카메라를 삼각대나 그립으로 잘 고정해야 한다는 겁니다. 두 영상의 앵글이 같아야 하거든요 

또, 손의 위치 커피가 나오는 위치도 잘 맞춰야 편집할 때 더 깔끔하게 마무리 할 수 있습니다.

 

 

왼쪽이 빈 컵 위에 수건을 짜는 듯한 영상, 오른쪽이 커피를 따르는 영상

편집1, 캡컷으로 영상 불러오기

 

캡컷으로 두 개 중 하나의 영상을 먼저 불러 옵니다.  저는 수건 영상을 먼저 불러 왔습니다. 

 

 

그런 다음 영상을 선택하신 후 '수건 짜는 동작'이 적절한 위치를 찾고, 그 위치에서 멈추는 화면 하단에 있는 '분할'을 클릭해줍니다. 그러면 위 빨간 동그라미처럼 하나의 영상이 둘로 나뉩니다. 그러면 앞 부분의 영상을 클릭한 후 삭제해주고 뒤에 부분만 남깁니다

 

 

그리고 두 번째 커피 따르는 영상도 불러옵니다. 영상을 추가로 불러 올 때는 영상 오른쪽에 보이는 '+'를 클릭하시면 추가로 영상을 불러 올 수 있습니다. 그 다음  첫 번째 영상과 같은 방식으로 커피가 나오는 적절한 위치를 찾아 분할한 후 사용하지 않을 앞 부분 영상을 삭제해줍니다. 

빨간 동그라미가 영상 추가입니다.

 

편집2 오버레이

 

그리고 두 영상을 겹치게 해야합니다. 그때 활용한 기능이 '오버레이'입니다.

두 영상 중 하나를 선택한 후 아래 여러 기능들을 밀어보다 보면 '오버레이'를 찾을 수 있을겁니다.

그럼 '오버레이'를 눌러줍니다. 저는 '커피' 따르는 영상을 '오버레이'해서 수건 영상 아래로 오게 했습니다. 

 

 

편집3 마스크로 두 화면 절묘하게 겹치기

 

처음 '오버레이'로 두 영상을 나란히 놓으면 '오버레이'한 영상만 보입니다. 이때 필요한 것이 마스크 기능입니다. 

아래 여러 기능을 넘겨 보다 보면 '마스크'라는 항목이 있습니다. 그것을 클릭하면 위 왼편 사진과 같이 '마스크'의 종류를 선택하는 화면이 이어집니다. 그 중에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분할'입니다. '분할' 선택 후 '체크'를 눌러 줍니다.

 

왼쪽에 보이는 '노란선'으로 두 영상이 겹치는 부분의 경계를 조절합니다.

노란 선 아래에 보이는 흰 원 속 방향 표시는  '선'과의 거리를 통해 두 영상의 겹치는 부분의 부드러운 정도를 조절합니다. 노란 선에서 멀게 할수록 부드럽습니다.(멀수록 두 화면의 경계면이 흐릿하게 보이게 됨)

 

그런데 뭔가 이상합니다. 제 의도는 위에 수건이 아래에는 커피가 보여야하는데 현재까지는 제 의도와 정반대로 보입니다

'수건 영상'을 '오버레이'해서 '마스크' 분할을 했어야합니다. 처음부터 다시 해야할까요?

아닙니다. 이런 경우 간단히 해결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바로 커피 영상에 적용된 '마스크'를 누르고 '반전'을 선택해 주면 위 사진처럼, 아래쪽에 커피가 보입니다. 

 

편집, 마무리는 '세부 조정'

 

이 영상에서 중요한 것 중에 하나가 '수건 영상'과 '커피 영상' 길이가 비슷해야한다는 것입니다.

저는 실수로 수건 영상을 너무 짧게 찍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프리즈' 기능을 활용했습니다. 

 

 

영상에서 원하는 부분을 선택한 후, 아래 기능 중 '프리즈' 를 누르면 영상의 한 부분이 이미지로 저장됩니다. 이미지로 저장된 영상을 길이 조절을 노출되는 시간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제 수건 영상도 '프리즈'로 아래 '커피 영상'과 시간을 맞췄습니다 

 

 

두 영상이 좀 더 부드럽게 이어지려면 미세한 조정이 필요합니다. 그때는 '키프레임'을 활용합니다. 

 

 

빨간 원이 '키프레임'입니다. 영상에서 조절이 필요한 부분의 시작점을 선택 '키프레임'을 누르면 위와 같이 클립 위에 '마름모'가 표시됩니다. 그리고 난 후 마스크를 선택하고, 마스크의 노란 선의 위치 등을 조절하며 좀 더 자연스럽게 다듬습니다. 

 

이와 같이 영상의 미세 조정이 필요한 부분의 시작과 끝 지점에 키프레임을 선택한 후 '마스크'를 선택 조정해주면 보다 자연스러운 결과물을 얻을 수 있을 겁니다. 

 

마무리 음악으로 영상을 더 풍부하게

 

캡컷에서는 영상에 여러 음악들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영상 편집이 마무리된 후 사운드 메뉴를 클릭하면 위와 같이 여러 종류의 음악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마음에 드는 음악을 선택하면  편집 화면에 아래와 같이 추가됩니다. 

 

 

음악이 영상보다 긴 경우는 영상 끝에 맞춰 분할한 뒤 뒷부분을 제거해줍니다.

그런데 이렇게만 하면 음악이 갑자기 끊기기 때문에 음악을 선택한 후 '희미하게'를 눌러준 뒤 페이드 아웃을 클릭 조절해주면 보다 자연스럽게 음악이 끝나게 됩니다. 

 

이상 캡컷 어플을 이용하여 짧고 재밌는 영상 만드는 법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반응형

댓글